배치되었다. 인간이 통상 보편성을 강조하고 일치와 화합을 바람직한 목표로 상정해왔던 반면, 민족주의는 특별하고 국지적인 것들과의 차이, 민족의 개체성 등을 내세웠다. 그러나 초기의 민족주의는 좋지 않은 면들을 별로 드러내지 않았다. 보편적 인간성, 인간 통성(通性)으로서의 이성에
계기로 하 여 조직적인 계급문화운동이 전개되었다.
(5) 카프(KAPF)의 경향에 반발하여 민족주의 진영에서는 ‘조선심(朝鮮心)’, ‘조선혼(朝鮮 魂)’을 강조한 ‘국민문학파(國民文學派)’가 형성되었으며, 이들은 민족주의를 고취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시조부흥운동’을 전개하였다.
문예사조 등장
전 시대에 대한 재조명과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움직임
오늘날까지 브라질문화 전반에 걸쳐 큰 줄기를 이루고 있는 것
-> 전위문학인 구체주의 운동
Ⅲ. 파울로 코엘료의 작품을 통해본 브라질문학
파울로 코엘료 (Paulo Coelho)
1947년 8월 24일
Rio de Janeiro 출생.
대학에서 법
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와 지향은 집단적인 힘으로 발휘되며 이를 통해 실현될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문예부흥(Renaissance)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본래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로 되돌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운동으로 중세의 하나님 중심 사상이 인간중심 사상으로 변하였고, 이를 인문주의 또는 인간주의(humanism)라고 한다. 이런 사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
서양교육의 역사
I. 그리스, 로마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Greece)는 수많은 도시국가(Polis)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파르타(Sparta)와 아테네(Athene)이다. 이들의 교육은 서로 차이가 있으면서도 공통점이 있다. 즉, 아테네교육이 인문주의적 자유주의 교육이라면, 스파르타교